갈푸라떼
갈푸라떼는 개발중
갈푸라떼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232)
    • CS (0)
      • CSinfo (0)
    • Frontend (15)
      • HTML,CSS (1)
      • Javascript (2)
      • React (0)
      • React Hook (12)
    • Backend (0)
      • Python (0)
      • Node.js (0)
      • php (0)
    • DB (2)
      • MySQL (2)
      • BigQuery (0)
      • Mongodb (0)
    • Study (186)
      • JavaScript (72)
      • JavaScript(Clean code) (50)
      • Node.js (11)
      • HTML,CSS (13)
      • React (30)
      • TypeScript (10)
      • React-Native (0)
    • Error (2)
      • error (2)
    • Git (22)
      • Git (22)
    • Help Coding (4)
      • Useful websites (3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  • Github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this
  • Arrow
  • 인터프리터
  • 상속
  • 심볼
  • prototype
  • 오버라이딩
  • 객체타입
  • ECMAScript
  • 렉시컬 환경
  • 실행 컨텍스트
  • 정적 레벨
  • symbol
  • 호이스팅
  • SPREAD
  • 컴파일러
  • Babel
  • 싱글스레드
  • 함수
  • nodemon
  • 스코프 체인
  • 이터러블
  • function
  • 네이밍
  • class
  • 프로토타입
  • PM2
  • 원시타입
  • structure
  • 자바스크립트엔진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갈푸라떼

갈푸라떼는 개발중

Study/JavaScript

[JavaScript_study] static, 인스턴스(instance)레벨, 클래스(Class)레벨

2022. 4. 11. 03:09

* static (static 키워드는 클래스의 정적 메서드를 정의한다.)

// static 정적 프로퍼티, 메서드
class Fruit {
  static MAX_FRUITS = 4;
  // 생성자: new 키워드로 객체를 생성할때 호출되는 함수
  constructor(name, emoji) 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emoji = emoji;
  }

  // 클래스 레벨의 메서드
  static makeRandomFruit() {
    // 클래스 레벨의 메서드에서는 this를 참조할 수 없음
    // 주어진 데이터가 없는 템플릿 자체이므로 this를 참조할 수 없다.
    return new Fruit('banana', '🍌');
  }

  // 인스턴스 레벨의 메서드
  display = () => {
    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;
  };
}

const banana = Fruit.makeRandomFruit();
console.log(banana);
console.log(Fruit.MAX_FRUITS);
// apple은 Fruit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.
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;
// orange은 Fruit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.
const orange = new Fruit('orange', '🍊');

console.log(apple);
console.log(orange);
console.log(apple.name);
console.log(apple.emoji);
apple.display();

// static이 사용된 예시 (내장객체에서 static이 사용된 예시)
Math.pow();
Number.isFinite(1);

 

[인스턴스(instance)레벨]

* Class에 정의된 프로퍼티와 메서드는 인스턴스(instance)레벨의 프로퍼티와 메소드이다.
  > Class를 이용해서 만든 인스턴스에 Class에서 정의한 프로퍼티와 메서드들이 중복적으로 만들어지기 때문이다.
  > 템플릿을 지정해두고 필요한 데이터를 주입해서 동일한것을 지속적으로 만들어 나갈 수 있다.
  > 이때 동일한 프로퍼티와 메서드가 들어가기 때문에 인스턴스 레벨의 프로퍼티와 메서드라고 볼 수 있다.
  > 그래서 만들어진 인스턴스를 통해서 객체.속성 // 객체.함수()를 통해서 호출이 가능하다.

[클래스(Class)레벨]

* 인스턴스 레벨의 프로퍼티와 메소드는 객체마다 서로 다른 데이터를 가지고 있다. 

하지만 만약 우리가 모든객체마다 동일하게 참조해야하는 속성이나 행동이 있다면? 어떻게 해야할까?
  > Class레벨의 프로퍼티와 메서드를 사용한다.
  > Class안에서 static이라는 키워드를 프로퍼티나 메서드앞에 추가 가능하다.
  > static이 붙은 프로퍼티나 메서드는 만들어진 인스턴스에 포함이 되지 않고 Class에 그대로 남아있게된다.
  > 즉, Class에 딱 한번만 만들어지고 각각의 인스턴스에는 들어있지않다. (Class에 한번만 정의하고 재사용 가능)
  > 그래서 호출할때도 클래스이름.함수()를 통해 Class레벨에 있는 메서드를 호출가능하다.

'Study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Script_study] setter, getter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필드(field)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클래스(class)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객체란?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함수(function)에 대해서  (0) 2022.04.10
    'Study/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JavaScript_study] setter, getter
    • [JavaScript_study] 필드(field)
    • [JavaScript_study] 클래스(class)
    • [JavaScript_study] 객체란?
    갈푸라떼
    갈푸라떼

    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