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심볼 (Symbol)
- 유일한 키를 생성할 수 있음
- symbol은 map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
- 보안을 높힐 때 혹은 유일한 key를 만들 때 Symbol을 사용하면 유니크함을 보장할 수 있다.
- Symbol을 이용하면 값은 동일해도 서로 다른 유일한 key가 만들어진다.
- map뿐만 아니라 obj에서도 유용하다. (아래의 예시 참조)
* Symbol.for
- 동일한 이름으로 하나의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: Symbol.for
-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 (Global Symbol Registry)
- 동일한 문자열과 동일한 Symbol을 사용한다면 Symbol.for을 이용한다.
- Symbol을 관리하고 있는 전역 레지스트리에 해당 Key에 해당하는 Symbol이 만들어지고 이 이름에 대한 문자열을 요구하면 동일한 Symbol을 재사용하게 된다.
// Symbol
const map = new Map();
// 원시 타입이기 때문에 아래의 두값은 동일한 값으로 인식이 된다.(call by value)
// 따라서 key1에 map을 이용해서 값을 추가하면 key2에도 해당 값이 출력된다.
// const key1 = 'key';
// const key2 = 'key';
// map.set(key1, "hello");
// console.log(map.get(key2))
// console.log(key1 === key2) // true
// Symbol을 이용해서 변수를 만들어준뒤에 값을 추가
// Symbol을 이용하면 값은 동일해도 서로 다른 유일한 key가 만들어진다.
// 같은 문자열이여도 서로 다른 Symbol : Symbol
const key1 = Symbol('key');
const key2 = Symbol('key');
map.set(key1, 'Hello');
console.log(map.get(key2)); // undefined
console.log(key1 === key2); // false
// 동일한 이름으로 하나의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, Symbol.for
//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 (Global Symbol Registry)
// 동일한 문자열 동일한 Symbol : Symbol.for
// Symbol을 관리하고있는 전역 레지스트리에 해당 Key에 해당하는 Symbol이 만들어지고 이 이름에 대한 문자열을 요구하면
// 동일한 Symbol을 재사용하게된다.
const k1 = Symbol.for('key');
const k2 = Symbol.for('key');
console.log(k1 === k2); // true
// 해당 Symbol의 문자열을 확인하는 방법
// keyFor은 전역레지스트리에 보관된 Symbol에 한해서만 이름을 가지고 올 수 있다.
// 일반 Symbol은 문자열에 대한 정보가 숨겨져있고 전역레지스트리를 이용해 만든 Symbol에 한해서만 문자열을 가지고 올 수 있다.
console.log(Symbol.keyFor(k1));
console.log(Symbol.keyFor(key1)); // undefined
//
const obj = { [k1]: 'Hello', [Symbol('key')]: 1 };
console.log(obj);
console.log(obj[k1]); // hello
// obj객체속 Symbol과 console창에 log하려고 하는 Symbol은 서로 다른 Symbol이므로 출력이 되지 않는다.
console.log(obj[Symbol('key')]); // undefined