갈푸라떼
갈푸라떼는 개발중
갈푸라떼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232)
    • CS (0)
      • CSinfo (0)
    • Frontend (15)
      • HTML,CSS (1)
      • Javascript (2)
      • React (0)
      • React Hook (12)
    • Backend (0)
      • Python (0)
      • Node.js (0)
      • php (0)
    • DB (2)
      • MySQL (2)
      • BigQuery (0)
      • Mongodb (0)
    • Study (186)
      • JavaScript (72)
      • JavaScript(Clean code) (50)
      • Node.js (11)
      • HTML,CSS (13)
      • React (30)
      • TypeScript (10)
      • React-Native (0)
    • Error (2)
      • error (2)
    • Git (22)
      • Git (22)
    • Help Coding (4)
      • Useful websites (3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  • Github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SPREAD
  • 네이밍
  • 오버라이딩
  • structure
  • symbol
  • Babel
  • 인터프리터
  • class
  • 객체타입
  • 컴파일러
  • 이터러블
  • 원시타입
  • 호이스팅
  • nodemon
  • function
  • this
  • prototype
  • ECMAScript
  • PM2
  • Arrow
  • 렉시컬 환경
  • 스코프 체인
  • 자바스크립트엔진
  • 정적 레벨
  • 심볼
  • 함수
  • 싱글스레드
  • 실행 컨텍스트
  • 프로토타입
  • 상속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갈푸라떼

갈푸라떼는 개발중

Study/JavaScript

[JavaScript_study] 상속 (extends)

2022. 4. 11. 04:01

* 상속(extends)

  • 비슷한 유형의 class가 있을 경우 상속을 이용하면 더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
* super

  • 내가 상속하고 있는 부모를 의미한다.
  • 부모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해서 부모의 생성자에 필요할 정보를 전달해주고
  • 함수안에서도 super다음에 부모의 함수를 호출하면 상속하는 class의 함수를 먼저 호출하고 추가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.
    • ex) super.eat()
  • 내가 필요한작업후 부모 함수를 호출하면 super와 위아래로 자리만 바꿔주면 된다.

 

* 오버라이딩 (overriding)

  • 자식 class에서 부모 class에 있는 함수를 덮어 씌운다.
  • 위의 예시에서 Animal에도 eat메서드가 있지만 해당 행동을 그대로 덮어씌워서 다른 행동을 만든다.
  • 부모 class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추가적인것을 하고싶다면 super()키워드를 이용하여서 부모 class의 메서드를 호출하고 나서 나의 추가적인 작업을 할수도 있다. 
// 비슷한 유형의 class가 있을 경우 상속을 이용하면 더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// class Tiger {
//   constructor(color) {
//     this.color = color;
//   }
//   eat() {
//     console.log('먹자!');
//   }
//   sleep() {
//     console.log('잔다');
//   }
// }

// class Dog {
//   constructor(color) {
//     this.color = color;
//   }
//   eat() {
//     console.log('먹자!');
//   }
//   sleep() {
//     console.log('잔다');
//   }
//   play() {
//     console.log('놀자아~!');
//   }
// }

class Animal {
  constructor(color) {
    this.color = color;
  }
  eat() {
    console.log('먹자!');
  }
  sleep() {
    console.log('잔다');
  }
}

class Tiger extends Animal {}
const tiger = new Tiger('노랑이');
console.log(tiger);
tiger.sleep();
tiger.eat();

class Dog extends Animal {
  constructor(color, ownerName) {
    super(color);
    this.ownerName = ownerName;
  }
  play() {
    console.log('놀자아~!');
  }

  // 오버라이딩 overriding
  // 자식 class에서 부모 class에 있는 함수를 덮어 씌운다.
  // Animal에도 eat메서드가 있지만 해당 행동을 그대로 덮어씌워서 다른 행동을 만든다.
  // 부모 class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추가적인것을 하고싶다면 
  // super()키워드를 이용하여서 부모 class의 메서드를 호출하고 나서
  // 나의 추가적인 작업을 할수도 있다. 
  eat() {
    // 부모 class의 eat메서드를 가져온다.
    super.eat();
    // 추가적인 행동
    console.log('강아지가 먹는다!');
  }
}
const dog = new Dog('빨강이', '엘리');
console.log(dog);
dog.sleep();
dog.eat();
dog.play();

'Study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Script_study] 유용한 객체들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대해서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setter, getter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필드(field)  (0) 2022.04.11
[JavaScript_study] static, 인스턴스(instance)레벨, 클래스(Class)레벨  (0) 2022.04.11
    'Study/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JavaScript_study] 유용한 객체들
    • [JavaScript_study]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대해서
    • [JavaScript_study] setter, getter
    • [JavaScript_study] 필드(field)
    갈푸라떼
    갈푸라떼

    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