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Object.freeze
- Object의 불변성을 추구해야할때 사용한다.
- 동결! Object.freeze 추가 ❌, 삭제 ❌, 쓰기 ❌, 속성 재정의 ❌
- (단, 얕은 꽁꽁 얼림!) // shallow copy를 해준다.
- 꽁꽁얼려도 특정한 객체에서 다른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면 그 참조하는 객체까지는 얼려주지않는다.
* Object.seal
- 밀봉! Object.seal 값의 수정 ✅, 추가 ❌, 삭제 ❌, 속성 재정의 ❌
* Object.preventExtensions
- 확장 금지 preventExtensions 추가 ❌
- 값 수정 가능, 값 삭제 가능, 값 추가 안됨
* Object.isFrozen
- 객체가 동결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.
* Object.isSealed
* Object.isExtensible
- 객체가 확장 가능한지(객체에 새 속성을 추가할 수 있는지 여부)를 결정합니다.
* freeze관련 예시 코드
const poodle = { name: '라떼' };
const dog = { name: '와우', emoji: '🐩', owner: hyeonwoo };
// dog Object를 얼린다.
Object.freeze(dog);
// dog의 name이 변경되지 않는다.
// 즉, 동결된 객체를 수정할 수 없다.
dog.name = '멍멍';
console.log(dog);
// dog에 age라는 값을 추가하려고해도 추가 되지 않는다.
dog.age = 4;
console.log(dog);
// key를 삭제할 수 도 없다.
delete dog.name;
console.log(dog);
poodle.name = '라떼얌';
console.log(dog);
// 밀봉! Object.seal 값의 수정 ✅, 추가 ❌, 삭제 ❌, 속성 재정의 ❌
const cat = { ...dog }; // 객체 복사
//Object.assign(cat, dog); // 객체 복사
Object.seal(cat);
console.log(cat);
cat.name = '냐옹';
console.log(cat);
delete cat.emoji;
console.log(cat);
// isFrozen을 이용해서 객체가 동결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.
console.log(Object.isFrozen(dog));
// isSealed를 이용해서 밀봉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다.
console.log(Object.isSealed(cat));
// 확장 금지 preventExtensions 추가 ❌
// 값 수정 가능, 값 삭제 가능, 값 추가 안됨
const tiger = { name: '어흥' };
Object.preventExtensions(tiger);
console.log(Object.isExtensible(tiger));
tiger.name = '어흐응';
console.log(tiger);
delete tiger.name;
console.log(tiger);
tiger.age = 1;
console.log(tiger)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