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 및 장점
- 상속을 통한 코드의 재사용성
* 요즘 최신 자바스크립트, 타입스크립트, 다른 객체 지향언어에서는 prototype를 베이스로 하지않고 Class를 이용해서 조금 더 간편하게 한다.
* 브라우저, node환경에서는 최근 자바스크립트, 타입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Class를 사용하기 때문에 prototype에 대해서 일일이 작성하지는 않는다.
* 상속 예시 코드
- 프로토타입을 베이스로 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// 프로토타입을 베이스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function Animal(name, emoji) {
this.name = name;
this.emoji = emoji;
}
Animal.prototype.printName = function () {
console.log(`${this.name} ${this.emoji}`);
};
function Dog(name, emoji, owner) {
// super(name, emoji)
// Object.create()를 사용하여 prototype를 받게되면 super()처럼 생성자를 이용해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.
// call()이라는 static함수를 이용해서 super()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Animal.call(this, name, emoji);
// Dog에만 필요한것을 아래와 같이 구성해준다.
this.owner = owner;
}
// Dog.prototype = Object.create(Object.prototype); // 인자로 전달한 prototype을 베이스로 해서 새로운 object를 만들어준다.
Dog.prototype = Object.create(Animal.prototype); // 인자로 전달한 prototype을 베이스로 해서 새로운 object를 만들어준다.(Animal prototype를 베이스로 함)
Dog.prototype.play = () => {
console.log('같이 놀자옹!');
};
function Tiger(name, emoji) {
Animal.call(this, name, emoji);
}
Tiger.prototype = Object.create(Animal.prototype);
Tiger.prototype.hunt = () => {
console.log('사냥하자! ..🐇..');
};
const dog1 = new Dog('멍멍', '🐶', '엘리');
dog1.play();
dog1.printName();
const tiger1 = new Tiger('어흥', '🐯');
tiger1.printName();
tiger1.hunt();
// 상속도 확인하는 법
console.log(dog1 instanceof Dog);
console.log(dog1 instanceof Animal);
console.log(dog1 instanceof Tiger);
console.log(tiger1 instanceof Dog);
console.log(tiger1 instanceof Animal);
console.log(tiger1 instanceof Tiger);
* 상속 예시 코드
- 클래스를 베이스로 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// 클래스를 베이스로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
class Animal {
constructor(name, emoji) {
this.name = name;
this.emoji = emoji;
}
printName() {
console.log(`${this.name} ${this.emoji}`);
}
}
// 이름과 이모지를 공통적으로 받으니까 생략이 가능하다.
class Dog extends Animal {
play() {
console.log('같이 놀자옹!');
}
}
// 이름과 이모지를 공통적으로 받으니까 생략이 가능하다.
class Tiger extends Animal {
hunt() {
console.log(`사냥하자! ..🐇..`);
}
}
const dog1 = new Dog('뭉치', '🐶');
const tiger1 = new Tiger('어흥', '🐯');
dog1.printName();
tiger1.printName();
dog1.play();
tiger1.hunt();
console.log(dog1 instanceof Dog);
console.log(dog1 instanceof Animal);
console.log(dog1 instanceof Tiger);
console.log(tiger1 instanceof Tiger);
'Study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Script_study] 클로저(Closure) (0) | 2022.04.14 |
---|---|
[JavaScript_study] Mixin (0) | 2022.04.14 |
[JavaScript_study] freeze (불변성을 추구할 때) (0) | 2022.04.14 |
[JavaScript_study] 프로퍼티(property) (0) | 2022.04.14 |
[JavaScript_study] 프로토타입(Prototype) (0) | 2022.04.14 |